교육과 육아

존 웨슬리의 어머니 수잔나 웨슬리의 자녀교육 원칙 20가지

예화지기 2024. 5. 4. 20:57

존 웨슬레의 어머니 스잔나 웨슬레가 1732724일 그 아들에게 보낸 글을 보면

다음과 같은 자녀교 육 원칙 20가지가 서술되어 있습니다.

 

 

 

1. 유아기에는 언제나 규칙적인 생활 방법을 가르쳤다. 입는 것, 먹는 것, 자리 갈아 뉘는 것, 목욕하는 것, 일년 약 1/4은 일반적으로 잠을 재우고, 그 외는 할 수만 있으면 요람에 깨어 뉘어두었다.

 

2. 일년이 지나면 혹 그 전에라도 채찍이 두렵다는 것을 가르쳐서 가만히 울게 가 르쳤다. 그래서 우리 가정에서는 어린이가 하나도 없는 것같이 큰소리로 우는 소동 없이 조용하였다.

 

3. 퍽이나 장성하자 하루 삼식만 허락했다. 식사시간 외의 간식은 병들었을 때 외 에는 허락지 않았고, 그래서 어린이라고 별식을 만들지 않고 일반 식사를 동일하게 했다.

 

4. 아이의 마음을 형성하기 위하여 할 일은 그들의 의지(고집)를 꺾고 순종하는 성격을 만드는 일이었다. 감성을 지도하는 것도 시기를 따라 할 일이다. 그래서 서 서히 감당할 수 있도록 가르쳤다. 그러나 고집을 꺾는 일은 즉시 시작했다. 나는 아이의 의지를 적당할 때 정복할 것을 주장한다. 이것이 종교 교육의 유일한 가장 합법적인 기초가 되기 때문에 이것이 잘 될 때 아이의 중심에 종교의 원칙이뿌리 박 히기까지 부모의 경건으로 지배될 수 있다.

 

5. 말할 줄 알게되면 주기도문을 가르쳤다. 잘 때, 깰 때 꼭 외우게 했다. 그리고 그들이 장성해 가면 자기 부모형제를 위한 작은 기도를 첨가해 주었다. 또 요리문답 성경 성구를 기억케 했다.

 

6. 말 잘하고 잘 걷게 되기 전에 벌써 주일을 다른 날과 일찍이 구별하게 했다.

 

7. 가정예배에 참여해서 기도하게 가르쳤다.

 

8. 자기들이 구하는 것을 무엇이든 가질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급속히 이해 하게 만들고 자기들이 원하는 것을 예의 있게 구하도록 가르쳤다.

 

9. 하나님의 이름을 헛되게 부르는 것, 저주, 맹세, 독설적인 외설, 무례는 결코 행하지 못하게 했다. 자기 형제간에도 이름만은 못 부르게 하여 반드시 형님, 누님 등 존칭을 붙여서 부르게 하였다.

 

10. 큰 소리로 노래하며 놀고 떠드는 것도 금했다.

 

11. 날마다 학교공부를 6시간 하게 하고, 자기 일을 열심히 하게 했다. 건강과 능 력이 허락하는 범위 안에서 열심히 하게 했다.

 

12. 화재로 집을 재건한 후에는 조석으로 시편을 노래하게 하였다. 저녁 5시에 시 읽고 신약성경을 한 장 읽게 하고 아침도 그와 동일하였다.

 

13. 솔직하게 고하기만 하면 용서하고 때리지 아니한다고 약속하고, 벌이 두려워 거짓말하지 않게 했다.

 

14. 그러나 유죄한 행동은 반드시 벌했다.

 

15. 같은 과실로 두 번 이상 책망 받거나 매 맞는 아이는 없었다. 고친 일을 다시 책한 일도 없었다.

 

16. 순종은 언제나 칭찬해 주고 상도 때때로 주었다.

 

17. 순종만 하면 일을 성공 못했어도 친절하게 받아주고 장래는 어떻게 하면 잘 할 수 있는지를 지도해 주었다.

 

18. 재산에 대한 권리는 반드시 보호하고, 비록 작은 재산 소유라도 서로 침해하 지 못하도록 하였다.

 

19. 약속은 꼭 지키게 하였다.

 

20. 아무도 글을 잘 읽을 수 있을 때까지는 일 시키지 아니하였다. 그리고 아이마 다 하나님의 말씀으로 주간 하루 저녁씩 권면하고 가르쳤다.(존 웨슬레의 저녁은 목요일이었다. 그래서 일평생 목요일 저녁 명상기도를 하였다고 한다).

 

 

이 같은 방식으로 스잔나 웨슬레는 19 자녀를 길러 모두 훌륭한 사람을 만들었 다고 합니다.